"민노총 국민 지지 못받는 '계륵' 같은 존재…민주당 또한 이러한 짐 벗어던지는 작업 시작한 것"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을 계기로 더불어민주당은 자신들의 핵심 지지층이었던 민노총과의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국회 기물을 파손한 혐의로 구속된 김 위원장의 선처 요구 탄원서에 서명을 거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역시 지난 24일 "무척 안타깝지만 사법부의 결정"이라며 민노총과의 관계에 선을 그었다.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1월25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면담에 앞서 문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이에 민노총은 청와대 앞에서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인상과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요 노동 정책을 둘러싼 입장차와 김 위원장 구속에 맞선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다만 이수진 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상황은 답답하다"며 "잘잘못은 법 앞에 평등하게 따져야겠지만 불구속 수사를 통해 조사하더라도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현장에서 들린다"고 김 위원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그렇지만 현재 여야를 막론하고 민노총의 무분별한 불법시위를 법적으로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여당은 비겁한 침묵이 아닌 민노총과 결별 선언을 해야 한다"며 "그 길이 지금까지 민노총에 끌려다니며 국민을 힘들게 한 데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 역시 "민노총이 현 정권에 본인들의 지분이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며 "과거 노동부 산하의 최저임금 산정위원회 위원들이 민노총 계열 인사들이었어서 그들 때문에 최저인금이 30% 이상 올라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 민노총은 우리 헌정사에 기리 남을 역사적 업적을 남겼지만 과격한 '민주투쟁'은 더 이상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는 '계륵'과도 같은 존재가 다"며 "민주당 또한 이러한 짐을 벗어던지는 작업을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민노총의 불법 논란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민노총 해산 청원까지 등장하고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민주노총에 대한 비판적 게시물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민주당 한 당원은 지난 21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 "민노총 파업할 때마다 비정규직 비노조원 노동자들이 대신 갈려 나가고 자기들끼리만 챙기는 이익집단일 뿐 정의로운 척하지 말았으면"이라고 글을 남겼다.

또 다른 당원 역시 "민노총 노조이긴 하나요?"라는 제목의 글에서 "노사정 모여 대화로 해결하자는데 대화로 투쟁하겠답시고 거부하는 데가 민주노총이더라"며 "민노총은 한 번도 도움 된 적 없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민노총의 불법점거와 무력시위로 인한 정치권과 민주당 내외 관계자들의 비난이 쇄도하면서 앞으로의 민노총과 집권 여당의 관계에 귀추가 주목된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