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마늘 수급 안정대책…"3.4만t 공급과잉 예상"
   
▲ 경남 남해군의 마늘밭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와 여당은 '공급 과잉으로 가격 폭락이 우려'되는 마늘 수급 안정화를 위해, 3만 7000t을 산지 출하기에 '선제적으로 시장격리' 하는 등, 비상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당정 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9년산 마늘 수급안정대책'을 발표했다.

당정은 올해 마늘 재배면적 증가와 작황 호조로, 생산량이 평년 수요량보다 3만 4000t 초과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렇게 결정했다.
   
이에 따라 마늘 3만 7000t을 산지 출하기에 시장격리, 적정한 가격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박완주 의원은 당정 협의 후 브리핑에서 "시장격리 물량을 당초 정부 대책안의 1만 2000t에서 2만 5000t을 추가, 총 3만 7000t을 사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비(非)계약재배 물량 1만 8000t을 수매·비축한 뒤,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출하고, 농업협동조합에 무이자 수매자금 지원을 늘려 6000t을 추가로 수매할 계획이다.

또 지역 간 씨마늘 교류를 확대, 수입산 종자용 쪽마늘 1000t 이상을 국내산으로 대체할 계획이며, 아울러 대대적인 마늘 소비촉진에 나서, 지방자치단체·농협 등과 손잡고 온·오프라인 홍보,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대형유통업체 특판행사 등을 벌일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주산지 농협 조합장 명의로 마늘 판매공고문과 주문서를 도심 아파트 주민에게 보내고, 지상파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마늘의 기능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