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달 총선용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차가 법무부 장관으로 조국 민정수석을 염두에 두고 검증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신뢰가 워낙 높은 조 수석이 법무장관이 될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에 이어 검찰에 대한 청와대의 지휘 논란은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26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는 현재 조 수석을 포함한 복수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평판 조회 등을 벌이고 있다. 이 관계자는 “조 수석에 대한 기초적인 검증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확인해) 드릴 내용이 없다”고 말해 부인하지 않았다. 

조 수석 후임 민정수석에는 신현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하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함께 강도 높은 검찰개혁을 추진하라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KBS 인터뷰에서 조 수석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의 법제화 과정이 남았고 그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개각과 관련해서는 청와대는 총선에 대비한 지역구 관리가 필요한 인원의 경우 9월 정기국회 이전 교체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상대적으로 지역구 관리가 안정적인 인사들은 내년 1월경 2차 개편 대상으로 나눠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9월 이전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포함될지 여부도 주목된다. 이 총리가 교체될 경우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함께 바뀔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최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경제 라인이 전면 교체되는 상황을 맞게 된다. 

차기 총리에는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총선 출마가 예상되면서 개각 대상자로 거론되는 인물은 박상기 법무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다. 

이들 대부분은 1차 개각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3기 신도시 지정 문제로 역풍을 맞고 있는 유은혜 부총리나 김현미 장관 중 일부는 내각에 잔류할 수도 있다. 

이밖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참모 중에도 총선 출마를 예고한 인사는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복기왕 정무비서관 등 10여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