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수석 “참 어처구니없는 일…KBS에 압력 행사한 일 없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발전사업의 난맥상을 고발한 KBS ‘시사기획 창’ 제작진에 대해 청와대가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요구했다며 제작진의 반발 성명이 나온 가운데 청와대가 26일 재차 “허위방송”이라고 주장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은 조선일보까지 허위보도에 가세했다”며 “참 어처구니없는 일이어서 사실관계 중심으로 해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수석은 “KBS 노조 시사기획 창 제작진이 성명을 내고 청와대는 무슨 근거로 사과방송을 요구하느냐고 묻고 있다”며 “저희는 이 보도가 허위이기 때문에 사과방송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이 답변이다”라고 밝혔다.

또 “사과방송 명령에 대해 위헌판결이 내려졌지만 이는 방송통신위원회 조치에 대한 위헌결정이다. 저희가 통상 요구하는 정정보도 요구와 사과방송과는 관련이 없다”며 “저희는 정상적인 방식을 거쳐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추후) 언론중재위와 법원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수석은 “창 제작진은 방송 전에 사실관계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했는데 어떤 절차를 거쳤는지 밝혀야 한다”며 “미디어오늘 취재에 따르면 KBS 제작진에게 제작 과정에서 청와대에 사실 확인을 거쳤는지 물었지만 답변하지 않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순방에 동행하고 있던 고민정 대변인에게 보내온 문자 외에 저희에게 공문으로 무슨 질문이 온 적도 없다. 제작진은 고 대변인에게 보낸 문자 말고 누구에게 어떤 입장 표명을 요청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KBS 제작진은) 언론탄압이라는 주장도 하고 있다. (그러나) 저희 관점에서 보면 가해자다”라며 “가해자가 피해자를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형국이다”라며 “KBS 노조와 조선일보는 청와대가 공영방송 보도에 개입해 방송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하지만 저희는 KBS 보도에 개입한 적이 없다. 조선일보 주장은 허위사실을 근거로 주장한 것이다”라고 했다.

“KBS 방송이 나갔는지도 몰랐다. 그런데 제가 KBS의 누군가에게 연락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한 그는 “제가 지난 21일 브리핑 때 말씀드렸다. 방송 다음날인 19일에 정정을 요구했다고 말씀드렸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제가 방송 전에 KBS에 전화해서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수석은 “저희에게 밝히라고 요구하지 말고 기사를 쓰신 분들이 밝혀야 한다”며 KBS 측이 고민정 대변인에게 보낸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청와대에서 진행됐던 협동조합 태양광 사업 관련해서 춘추관장께 수차례 문의드렸지만 연락이 없으셔서 대변인께 연락드립니다’라는 문자 내용을 읽은 윤 수석은 “6월16일 일요일 오후 12시31분에 수신됐다. 춘추관장은 ‘전화받은 기억도 없고 수많은 전화 중에 누군가의 요청을 받은 것도 없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문재인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발전사업의 난맥상을 고발한 KBS ‘시사기획 창’의 지난 18일 방송 내용에 대해 청와대가 시정조치를 요구하자, KBS 측이 예정돼 있던 재(再)방송을 결방시키고, 취재진의 반박 입장문 발표를 막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면서 “이는 청와대가 공영방송 KBS 보도에 개입한 것으로, 방송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시사기획 창’은 18일 방송에서 “저수지 면적의 10% 이하에 설치하게 돼 있는 태양광 시설이 청와대 TF(태스크포스) 회의 이후 제한 면적이 없어졌다”는 취지로 최규성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인터뷰를 보도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은 세월호 보도와 관련해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방송에 개입한 혐의로 지난해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