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뚤어진 윤리의식으로 온라인 플랫폼 방향성 잃어"
"권리당원들에게 '바른 인터넷 용어 교육'을 시키야"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5일 정당 최초로 온라인 플랫폼을 가동했지만 오픈 20여일 만에 온갖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60만 명의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지난 28일 오전 9시부터 이날 오후 8시까지 온라인 플랫폼에서 내년 총선 공천룰 확정을 위한 권리당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당내 온라인 플랫폼에서 내년 총선 공천룰 확정을 위한 권리당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갭쳐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로 당원 플랫폼을 통해 상향식 후보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라 기대만큼우려하는 바도 크다.

지난 24일 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개장한 이후 당원 게시판에 각종 음란패설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비난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어 홍역을 치루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권리당원 60만 명 전원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총선 '공천룰' 투표 또한 타인 주민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 투표하는 것을 막을 방안이 없어 '보안성'과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번 권리당원 투표는 개인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 찬반투표"라며 "온라인 투표 결과와 오는 7월 1일 중앙위원회 결과를 50%씩 반영해 공천룰을 정할 예정이기 때문에 보안성과 공정성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온라인 플랫폼의 주 사용층은 20~30대이며 나이가 많아야 40대가 주를 이룬다"며 "한국은행의 지난주 이뱅킹 모바일 온라인 현황조사를 보았을 때  60대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5% 남짓이지만 50대는 15%, 40대는 60%, 20~30대는 79%의 이용율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 비난의 장이 되고 있는 민주당의 권리당원 게시판의 모습. /사진=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캡처


이어 그는 "온라인 플랫폼은 잘못된 인터넷 윤리의식과 익명성 때문에 항상 문제가 되었다"며 "그렇다고 진보 정당인 민주당이 온라인 시대에 플랫폼을 만들지 않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러 가지 삐뚤어진 윤리의식으로 온라인 플랫폼의 방향성을 잃은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빈대가 무서워 초가삼간을 태우지 말고 최근 당내에서 의원들을 대상으로한 '막말 방지 기본 교육'처럼 권리당원들에게 '바른 인터넷 용어 교육'을 시키는 것이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당원들의 '올바른 인터넷 윤리의식'이나 법적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급한 민주당의 '온라인 플랫폼'과 관련해 당내외 관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