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합의가 없었음에도 신속한 회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남북미 정상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30일 판문점에서 펼쳐진 남·북·미가 회동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 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전 66년 만에 미국 대통령이 북한 땅을 처음으로 밟았고, 짧은 만남을 기대했는데 사실상 3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진행됐다"며 이처럼 말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으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어 그는 "어제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손을 맞잡는 세기의 만남이 이뤄져 한반도 평화를 향한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강조했다.  

그는 또 "사전 합의가 없었음에도 신속한 회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 남북미 정상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차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미가 포괄적 합의를 이루기 위한 협상을 2∼3주 내에 개최하기로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 임기가 3년 가까이 남았는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이 성과를 발전시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