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3문서 제품 출하 막아…운송료 현실화 주장
포스코, 제품출하 평소 10%도 못해…경찰협조 등 방안 강구
   
▲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운송료 7% 인상 등을 요구하며 포스코 포항제철소 3문에서 제품 출하를 막는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사진=화물연대 홈페이지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운송료 7% 인상 등을 요구하며 4일째 운송거부를 이어오고 있다. 출하 물량에 차질을 빚는 포스코는 경찰 협조를 얻어 출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지난 달 30일에 이어 1일 오전까지 포스코 포항제철소 3문에서 제품 출하를 막는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포스코 화물 운송은 CJ대한통운, 한진 등 12개 업체가 맡고 있다.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운송료 입찰방식인 포스코의 최저입찰제로 운송업체들이 운송가격을 낮춰 우리가 받을 운송료가 떨어질 실정"이라며 열쇠를 쥔 포스코가 운송료 현실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당초 이날 포스코와 계약한 운송업체 대표들과 협상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무산되면서 운송거부 및 포항제철소 물량 운송 저지가 계속됐다.

앞서 화물연대 포항지부 소속 조합원 400명은 지난 달 28일 총파업 출정식을 한 뒤 포스코의 화물 운송을 맡은 협력회사 12곳과 포스코를 상대로 운송료 최저입찰제 폐지와 운송료 7% 인상 등을 요구하며 운송거부에 나섰다. 

당시 김태영 화물연대 포항지부장은 "포스코는 최저입찰제라는 명분하에 운반비 삭감을 하고 있다"며 "이번주까지는 포스코의 출하물량만 제지하지만 다음주부터는 고철뿐만 아니라 원료까지 통제하는 투쟁을 벌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물연대는 포항제철소와 계약한 업체 12개사에 각 5대씩 60대와 특수차량 5대 등 총 65대 분량만 출하하도록 해 포스코는 제품 출하를 평소의 10%도 못하게 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포스코는 경찰 협조를 얻어 출하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화물연대는 포스코가 요구안을 받아들여 운송사들이 7% 인상안을 단행할 경우 파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