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통상외교 실종"·바른미래 "정부 사실상 외교 실종" 맹비난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여야는 1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일제히 우려를 표하면서도 원인과 해법을 진단하는 데에선 시각차를 보였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외교적 해법 모색과 정부·업계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지난2017년 7월6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독일 함부르크 시내 미국총영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만찬에서 만나 밝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발표한 논평에서 "이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일본 측에서 예고했던 내용이라 정부나 관련 업계에서 사전준비를 해와 당장 큰 충격은 없으리라 생각한다"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업계의 부담이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와 외교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산업 의존도를 대체할 수 있는 포괄적 방안까지 정부는 업계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통상외교 실종'이 이번 사태를 불러왔다며 날을 세웠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조치는 한일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신중한 처신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이 정권에서 찾아보기 힘든 단어 중 하나가 통상외교다. 남북관계만 챙기는 외눈박이 외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도 "일본 정부의 보복성 무역 조치는 발전적 한일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할 뿐"이라며 "최악의 한일관계라는 경제적 외교적 위기를 초래한 정부의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졸렬한 경제 보복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충분히 예견 가능했던 것이었는데도 정부는 예방 조치도 하지 않은 채 사실상 외교가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