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훈 사장 "회원사 경험·전략 집결해 부가가치 창출할 것"
아시아–미주 항로 경쟁력 증진 예상
   
▲ (왼쪽부터)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 롤프 하벤-얀센 하팍로이드 사장, 제레미 닉슨 원 사장, 브론손 시에 양밍 회장 겸 사장. /사진=현대상선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현대상선이 하팍 로이드(독일), 원(일본) 및 양밍(대만) 등이 회원사로 있는 디 얼라이언스에 정식 회원으로 가입했다. 이번 정회원 가입으로 현대상선은 아시아–미주 항로에서 경쟁력이 증진될 것으로 분석된다.

1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자사의 가입과 함께 디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기존 협력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하팍 로이드(독일), 원(일본 3사 NYK, MOL, K Line 합병법인) 그리고 양밍(대만)에 의해 결성돼 지난 2017년 4월 1일부로 협력을 시작했다.

협력 기간은 오는 2030년까지로 총 10년간이다. 해당 계약 체결은 지난 달 19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진행됐으며 관련 경쟁 당국의 승인을 거쳐 2020년 4월 1일 부로 협력을 개시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합류에 대해 롤프 하벤-얀센 하팍 로이드 사장은 "현대상선의 신조 선박으로 인해 디 얼라이언스의 서비스는 질적인 측면에서 개선될 것"이라며 "이 선박들은 환경 대응 측면 이점이 있으며 다수의 최신 선대를 보유하게 될 현대상선이 디 얼라이언스에 최적의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2만3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신조 선박 12척을 2020년 2분기에, 1만5000TEU급 신조 선박 8척은 2021년 2분기 인도 예정이다. 

현대상선의 2만3000TEU급 신조 선박은 아시아–북구주 항로에 투입돼 디 얼라이언스의 서비스 네트워크 강화시킬 계획이다.

제레미 닉슨 오션 네트워크 익스프레스 사장은 "현대상선이 디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대상선의 참여로 서비스 확장, 기항 빈도 증대, 그리고 화물 운송 흐름 개선이 가능해져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정회원 가입으로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 간 경쟁에서 디 얼라이언스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아시아–미주 항로에서 경쟁력이 증진될 것으로 분석된다.

브론손 시에 양밍 회장 겸 사장은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은 디 얼라이언스에게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의 참여로 인해 고객들에게 제공 가능한 서비스 네트워크가 다양해지고, 향후 디 얼라이언스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했다.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현대상선이 최종적으로 얼라이언스 가입을 확정 지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은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진흥공사, 산업은행, 이해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디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의 해운 업계에서의 경험과 전략, 경쟁력 있는 선대, 고객 중심의 사고가 하나로 집결돼 현대상선의 고객, 임직원 및 주주를 위한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이는 성공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