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개인 성향에 맞춤화된 카페 찾기 지원

네이버가 이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더욱 부합되는 특정 카페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카페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이번 카페 검색 기능 개선이 초점을 맞춘 것은 ‘카페명 검색’으로 기존 옵션인 정렬방식 외에, 카페랭킹, 회원 주요 연령대, 회원 주요 성별 등을 이용자 성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카페명 검색 옵션을 확대했다.

이미 제공해오던 옵션인 정렬방식에도 ‘전체글수’ 세부옵션을 추가해 가장 데이터가 풍부한 카페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추가된 카페 랭킹 옵션은 씨앗등급부터 대표카페까지 선택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중소규모 카페에서 대규모 카페까지 원하는 주제와 규모의 카페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커뮤니티 서비스라는 카페의 특성을 고려해 연령과 성별 등의 대표적인 데모그래픽을 카페명 검색옵션으로 추가했으며 주제 디렉토리 정보도 공개해 카페 선택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외에 카페글 검색 시에도 게시판 옵션 기능이 추가되었다. 카페 게시판 속성을 검색결과에 노출한 것으로, 이용자들은 질문답변형, 상품거래형, 카페북 등 특정 니즈가 있는 카페글만 별도로 모아 볼 수 있게 되었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카페검색 옵션 확대는 668만여 개에 달하는 카페를 이용자들의 다양한 성향에 맞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카페 검색패턴과 이용 패턴을 분석·반영한 것”이라며 “이는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만큼 카페의 풀(pool)이 넓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네이버는 향후에도 카페수 증가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활용패턴을 분석해 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