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윤석열 청문회, 9~11일 대정부질문 예정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대정부질문 등을 앞둔 국회에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오는 8일 열리는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물론 9~11일에는 북한 어선 삼척항 입항 사태나 일본 수출 규제 등 현안이 다뤄질 대정부질문이 예정돼 있어 여야의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따르면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8일 국회에서 열린다. 이에 여야는 서로의 전열을 정비하는 모양새. 자유한국당이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던 김진태 의원을 정갑윤 의원 대신 공격수로 투입하자 더불어민주당도 조응천 의원 대신 이철희 의원을 기용, 맞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 국회의사당 전경./미디어펜


인사청문회에서는 윤 후보자의 측근으로 알려진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 윤모씨(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한 각종 의혹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윤씨가 2012년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해외 도피를 했다가 검거됐음에도 서울중앙지검에서 무혐의 처분을 한 점을 문제 삼아 검찰의 재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뿐 아니라 윤 후보자 배우자의 비상장 주식 20억원 투자 의혹이나 윤 후보자 장모 최모씨의 석연치 않은 불기소 처분 의혹도 검증대에 오를 전망이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최씨가 연관된 판결문 3건을 분석한 결과, 판결문에 적힌 사실만으로도 범죄 혐의가 명백하다”며 최씨를 사기, 사문서 위조 및 행사, 의료법 위반 등으로 재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대로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에 청문위원으로 참여하는 한국당 의원들의 자격을 문제삼고 있다.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고발당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일 현안브리핑에서 “윤 후보자 청문회에 임하는 한국당 소속 청문위원 전원이 검찰 수사 대상”이라며 “한국당에서 청문위원 전원을 교체하는 결단을 스스로 내려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9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를 시작으로 10일 경제 분야, 11일 교육·사회·문화 분야로 이어지는 대정부질문에서는 당장 북한 어선 삼척항 입항 사태가 쟁점으로 떠올라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사건에 대한 정부의 은폐·축소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 요구서도 함께 제출한 상태다.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일본의 수출 규제 및 정부의 대응 역시 화두가 될 전망이다. 한국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한 초등학교 6학년 국정 사회교과서 불법조작 논란도 쟁점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