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쌀맥주 개발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지방자치단체들의 농업 연구개발(R&D)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10일 밝혔다.

농진청은 "지자체 R&D 예산 가운데 농업 분야의 비중은 2% 이하로 매우 낮고, 대부분 농진청 예산 지원에 의존하는 실정"이라며 "지역 자체적인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지역농업 발전 강화전략을 세워 지역특화작목을 육성하고자, 이 법률이 제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역특화작목연구소 노후 연구기반을 개선, 지역농산업 발전의 중심 역할을 맡긴다.

또 시·군농업기술센터, 산학연협력사업 운영, 기술 서비스, 인력양성, 신규 작목 발굴 등 지역 단위 특화작목 발전계획을 수립해, 매년 실천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농진청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지역특화작목위원회'를 통해 지역별 특화작목 연구개발계획과 추진 방향을 심의·조정·평가하게 되며, 이번 법 시행으로 과거 딸기 국산 품종 '설향' 같은 또 다른 '대박 품종'이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충남 딸기연구소에서 개발한 '설향'은 농진청·도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터·대학이 개발한 고품질 재배기술로, 논산에서 많이 재배되면서 일본 기존 품종을 대체하고, 대표 수출 품목으로 성장한 바 있다.

'설향' 덕분에 지난 2005년 9.2%에 그쳤던 국산 딸기의 국내점유율은 지난해 94.5%로 급증했으며, 수출액도 2005년 440만 달러(약 51억원)에서 지난해 4800만 달러(약 567억원)로 10배 이상 급증했다.

경기 고양시의 선인장, 충북 음성 수박도 성공사례로 꼽힌다.

황규석 농진청 차장은 "8월 중 예비타당성조사에 8100억원 정도의 예산을 신청하고, 연간 800~1000억원씩 10년간 지자체 R&D를 지원할 것"이라며 "수출 확대 및 수입 대체를 위한 법적.재정적 예산지원이 이 법의 제정 취지"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