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외식업체 CEO 동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대한상공회의소는 박용만 회장이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공유주방 '위쿡') 대표, 양승만 그래잇 대표 등 청년 외식스타트업과 함께 서울 목동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을 찾아 '공유 주방 규제완화'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고 15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11일 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1개 주방을 다수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특례 이전 식품위생법은 1개의 음식사업자는 별도로 독립된 주방을 요구, 공유주방은 칸막이로 나뉘어진 '쪽' 주방이라 불렸다.

이날 박 회장은 이의경 식약처 처장과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김현정 식품안전정책과장 등 공유주방 샌드박스 담당자를 만난 자리에서 "공유주방이 골목식당·치킨집으로 일컬어지는 초영세 스타트업에 큰 인기인데 샌드박스를 활용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줬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마다 430여개 음식점이 생기고, 370여개는 폐업하는게 외식업계의 현실"이라며 "4평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15일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왼쪽부터)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이의경 식약처장, 양승만 그래잇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그는 "최근 스타트업들을 만나보니 기성세대가 만들어놓은 규제라는 덫을 빠져나오려 애쓰는 모습이 매우 안타까웠다"면서 "식약처가 미래사업의 새 길을 여는 엔젤이 돼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식약처의 공유주방 샌드박스 승인사례가 산업·금융부문 규제 샌드박스로 더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규제는 더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 편의를 위한 규제는 과감하게 풀어달라"고 건의했다.

공유주방은 초기 창업 비용 절감 효과가 크고, 근무 시간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조리시설이 갖춰진 주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설비 투자 비용도 줄어든다. 

김 대표는 "공유주방을 거쳐 창업한 경우 5년 생존율이 90%인 반면 거치지 않은 경우는 10%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면서 "식품·외식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터가 돼 유니콘을 탄생시키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