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당국이 세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인뱅) 예비인가 절차를 오는 10월부터 다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 재추진 방안을 16일 발표하면서 금감원 외부평가위원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인가 절차 내내 신청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함께 밝혔다.

당국이 예고한 일정을 보면 오는 10월 10∼15일 예비 인가 신청이 우선 진행된다. 이후 신청일로부터 60일 안에 심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그 뒤로 본인가 신청 후 1개월 안에는 최종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올해 안에 새 인터넷은행이 나올 수도 있다는 의미다.

금융당국은 인가심사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인가의 기존 틀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재확인 했다. 최대 2곳까지 인가하고, 인터넷전문은행법에 따른 모든 업무를 허용하며 심사 기준도 종전과 동일하다. 

지원자격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 집단)만 아니라면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전요섭 금융위 은행과장은 "기본 원칙은 작년 말에 발표한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다"며 "재벌 집단(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만 아니라면 누구나 인터넷은행의 경영 주체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가 대상을 2곳 이하로 한정해 기존에 탈락한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에 더 유리한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전 과장은 "2개사 외에 다른 업체들이 더 들어오길 바라는 게 사실"이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당장은 어느 업체가, 몇 곳이나 들어올지 알 수 없는 만큼 창구를 열고 충분히 설명해 새 신청자들도 불리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번 인가 과정에서 외부평가위원회 운영 방식 등 일부 방침에는 변화를 주기도 했다. 우선 금융위는 필요한 경우 외평위원장을 금융위 전체회의에 불러 심사 취지를 청취하기로 했다. 

외평위원의 구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하지만 신청기업과 외평위원들이 횟수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 설명하고 들을 기회를 줌으로써 외평위의 내실 있는 운영을 지원하겠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다.

또 금융위는 이번 인가 절차의 모든 과정에서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신청 직후부터 끝날 때까지 상담과 안내를 강화해 인가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