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국가정보원은 북한석탄 밀수가 의심되는 화물선이 최근까지 일본 항구에 드나든 정황이 포착됐지만 일본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국회에 16일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 간사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정보위에서 "우리정부에 의해 한국입항 금지 조치가 된 선박 가운데 일부는 최근까지도 일본에 입항하고 있다"며 "선박정보 제공 사이트 등에서 확인한 결과 (결의 위반이 의심되는) 리치글로리호, 샤이닝리치호, 진룽호 등이 일본 항구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대북제재 결의 위반을 전달했는데도 일본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국내법 미비를 이유로 입·출항을 허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서훈 국가정보원장./연합뉴스

그러면서 국정원은 “그동안 우호적인 관계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형식으로 알아서 조치를 취하는 관계를 유지했기 때문에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했다거나 항의하는 방식으로 일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또 ‘일본의 전략물자가 북한에 밀반입된 사례가 있느냐’는 정보위원들의 질문에 “지금 단계에서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경제·안보·대북제재 문제로 일본이 문제를 확산시킨다면 밝힐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전했다. 

사실상 일본이 우리정부의 대북제재를 위반 주장을 지속할 경우, 일본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사례로 역공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날 국정원은 일본언론이 문제 삼은 ‘대북전략 물자’와 관련해 국정원 내 어느 조직이 해당 업무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국회에 상세히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