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원 동원해 어려움 극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다음 주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할지 여부가 결정되고 24일에는 WTO 일반 이사회에서 이 문제가 정식으로 논의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000억 원의 추가예산이 이번 추경을 통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그는 이어 "우리 경제는 일본의 보복조치로 충분히 부담을 안고 있다"며 "모든 자원을 동원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국회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4월 25일 넘어온 추경이 석달 째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데 한국당은 추경을 포로로 잡고 조건에 조건을 더해가며 발목잡기를 해왔다"며 "급기야 추경을 국방안보와 연계하는 억지논리까지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말로는 경제위기를 외치면서 위기대처에 필요한 추경은 발목잡는 모순적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추경은 정쟁의 수단이 아닌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꼭 필요한 마중물로 쓰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조건없는 추경에 동의해줘야 한다"며 "한국당이 민생과 경제를 나몰라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추경 발목잡는 무리수는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힐난했다. 

이어 "이미 골든타임을 놓친 추경이 일본의 부당조치에는 제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오는 19일 본회의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야당의 전향적인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사태와 관련한 민주당 의원 경찰 소환에 대해선 "어제는 우리당 백혜련 의원이 조사를 받은데 이어 오늘은 표창원 의원과 윤준호 의원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며 "민주당은 앞으로 정해진 절차와 법에 따라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당이 소환이 불응하는 것은 민주당 뿐만아니라 국민이 납득을 못한다"며 "사태의 본질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한국당이 국회선진화법을 어기고 회의장과 그 부근 등에서 폭력을 통해 회의를 방해한 불법행위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스스로 주도해서 만든 법을 스스로 훼손한 것도 모자라 경찰 조사마저 거부하는 것은 모순된 행위"이라며 "수사에 응하지 않는다고 강제 불법행위가 덮어지거나 시간끌기로 면피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