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송산리고분군 지표조사·지하 물리탐사
   
▲ 공주 송산리고분군 추가 고분 존재 가능성 [사진=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백제 무령왕릉이 있는 공주 송산리고분군(사적 제13호) 일대에 고분 40여 기가 추가로 존재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송산리고분군에서 진행한 고고학 지표조사와 지하 물리탐사를 통해, 기존에 정비된 무덤 7기 외에 고분 47기가 남았을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부여문화재연구소는 "송산리 고분군 주변 정비하지 않은 야산에 고분 41기, 정비된 지역 지하에 무덤 6기가 더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송산리고분군은 계곡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 무령왕릉과 5·6호분이 있고, 동북쪽에 1∼4호분이 존재하며, 1∼5호분은 횡혈식 석실분(橫穴式石室墳·굴식 돌방무덤)인데, 6호분과 무령왕릉은 벽돌무덤인 전축분(塼築墓)이다.

송산리고분군에 백제 왕릉이 있다는 사실은 조선시대 문헌인 '동국여지승람'에도 나와 있으며, 일제강점기인 1927∼1933년에 가루베 지온(輕部慈恩)과 조선총독부박물관이 조사해 무덤 29기가 있다고 보고했으며, 당시 발굴은 1∼5호분과 7∼8호분, 29호분을 대상으로만 이뤄졌다고 전해진다.

부여문화재 연구소는 이번 조사에서, 문헌과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을 살핀 뒤 고분 흔적인 봉분이나 석재를 조사하고, 입지 특성과 지형을 분석했으며,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과 함께 지하 물리탐사를 시행했다.

이성준 학예연구관은 "이번에 추가로 발견한 고분 41기가 일제강점기에 보고된 29기와 얼마나 중복되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다"며 "연내에 문화재청과 공주시가 송산리고분군 일대에서 항공라이다측량과 지하 물리탐사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