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주최 행사, 기업 수요 맞추기 어려워
업체간 정보 공유·공동영업 통한 경쟁력 제고 촉구
   
▲ 오정후 창원기술정공 대표/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의 경우 참가국들과 기업들의 실제 수요가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어 우리 스스로 해보자는 생각으로 협의체들을 만들게 됐으며, 더 나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확신한다."

17일 경남 창원의 한 식당에서 만난 오병후 창원기술정공 대표는 "전세계 방산 수출 시장을 돌아보니 정비 사업 및 소규모 개발 사업 등 국내 중소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느꼈으며, 공동 영업과 개발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 대표는 1987년 대우중공업 특수사업부 입사를 시작으로 방산업계에 33년간 종사한 베테랑으로, 한국국방외교협회(지난해 5월 출범)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경남 소재 방산클러스터와 창원 소재 방위산업중소기업협의회 등의 탄생에 기여했다.

그는 창원 지역이 국내 방산분야에서 갖는 비중을 묻는 질문에 "국내 물량의 68%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관련 대기업들이 밀집한 곳"이라며 "창원 산단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국방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한 곳으로, 현재 방산클러스터엔 140~150개사, 방위산업중소기업협의회엔 82개사 참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출에 특화된 '한국군수방위산업수출협회'는 발기인 대회를 마쳤으며, 향후 국방외교협회와 협업할 방침"이라면서 "수출협회가 성공사례를 만들어낼 경우 이를 전국으로 확산할 예정으로, 성공 가능성은 80% 정도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각 사의 역량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함께 모여 시장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부분에선 협업하는 관계가 형성돼야 한다"면서도 "현재로서는 이같은 노력이 부족한 상황으로, 기업들의 마인드가 먼저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고대 그리스 중장보병의 밀집전투대형인 '팔랑크스'를 만들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팔랑크스는 방패로 자신과 옆에 있는 전우를 동시에 방어하는 전투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열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창원기술정공 공장 내부/사진=창원기술정공


오 대표는 일본의 기계·부품 수출 규제에 대한 질문에 "그런 얘기가 지난해부터 돌았으며, 올 상반기에는 일본 거래처들이 양국간 마찰 발생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기도 했다"며 "일본 측에서는 국내 방산 부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 없다고 말했으나 잇따라 터진 사안들 때문에 수출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그는 지난해 1월 창원 소재 5개사와 일본 방위사업청 및 미쓰비시중공업 등을 방문하고, 일본 장성급 인사들과도 만나 같은해 11월 방산 관련 포럼을 최초로 개최하기로 하고, 15개사와 일본 대기업 등이 만나 수출상담회 등을 마련할 예정이었으나,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이 나오면서 논의가 중단됐다.

또한 올해 이를 다시 재개하기로 했으나, 최근 문재인 정부가 위안부 합의 파기를 시사하는 발언을 하면서 일본의 경제보복이 단행됐고, 이러한 과정에서 또다시 포럼이 미뤄지고 있다.

오 대표는 최근 방산업계 트렌드에 대해 "민수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만, 보잉·에어버스 등과 경쟁해야 한다는 점에서 쉽지 않을 것"이라며 "방산 시장의 경우 국내보다는 해외를 노리는 것이 낫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서 방산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알지만, '가성비'가 높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창원기술정공은 자주포 체계에서 축적된 정밀기계기술을 토대로 정밀주조·정밀가공품·특수목적 제관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본사는 LG전자 창원2공장 인근에 위치했다. 주력 생산품은 궤도차량에 들어가는 부품이며, 지난해엔 다목적 전술차량에 탑재되는 냉각수 순환펌프 케이스 국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매해 매출의 8~10%를 연구개발(R&D)에 투입하고 있으며, 18개의 특허증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작기계 서브유닛·유압부품 개발 등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도 이어가고 있으며, 60억원을 투자해 창원 성산구 천선선단 내 제2공장을 신축할 계획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