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내년 총선을 9개월 앞둔 더불어민주당이 자신들의 핵심 지지층이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을 '버리는 카드' 취급하는 모양새다.

최근 민주노총이 주요 노동 정책을 둘러싼 당정과의 입장차로 국회 앞에서 '불법 점거'를 하고 민주당 당사 앞에서 연좌농성과 당사 진입까지 시도해 민노총에 대한 국민들과 당내관계자들의 시선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지난 15일 "민주당이 재벌 혜택을 위주로, 재벌 중심 정부로 회귀하고 있다"며 조합원 700여 명과 함께 국회 인근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시위를 벌였다.

김 위원장은 당시 대회사를 통해 "문재인정부는 최저임금 1만원 약속을 정부 정책을 모두 파기하고 사용자들의 손을 들어줬다"며 "이는 사실상 최저임금 삭감이다"라고 힐난하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이 대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민주노총은 오는 18일 오후 2시 국회 앞을 중심으로 약 1만명이 운집하는 총파업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민주노총의 횡포에 집권 여당 관계자들은 민노총에 대한 비난 여론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민주노총에 더이상 끌려다녀선 안 된다"고 전했다.

민주당 한 의원도 "사회적 대화 기구가 있고 충분히 대화할 수 있는데, 민주노총은 매번 강경한 방법만 쓴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민주당 의원 역시 "지난 대선 때 민주노총은 심상정 정의당 후보를 지지했다"며 "내년 총선에서 민주노총이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느냐"며 힐난했다. 

반면 정치 전문가들은 민주당이 민주노총과 거리를 두는 분위기인 것은 맞지만 '버리는 카드' 취급하며 완전히 외면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집권여당이 민주노총과 완전히 갈라설 것이라면 김명환 구속 때 침묵하진 않았을 것 이라며 민주노총부터 중도층까지 함께 설득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할 숙제가 생겼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