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문재인정부 임기 내에 최저임금 1만원 공약 실현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18일 국회에서 논의중인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와 최저임금 공약파기를 규탄하는 총파업에 나섰다.

이번 총파업은 지난 3월6일 '노동법개악저지 및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쟁취'를 위한 총파업에 이어 4개월 만에 열린다.

민노총은 이날 조합원 5만명 이상 각 지역별로 총파업에 참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에서는 이날 오후2시 여의도 국회 앞에 수도권·충청권·강원본부 노조원 5000여명이 모인다. 지역별 대회는 같은 시각 부산·울산·경남·대구·전남·전북·광주·제주 등 10곳에서 열린다.

   
▲ 국회 앞 민주노총 집회 참가자들은 18일 오후4시부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당사 등을 지나는 1.5㎞ 경로로 행진을 예고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총파업에 참여하는 노조원 규모가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민노총 최대조직인 금속노조는 지난 8~10일 이번 총파업 여부에 대해 투표에 참여한 5만여명 중 87.4%가 찬성해 가결했지만, 조합원 7만여명 규모의 현대기아차 노조가 총파업에 불참하기로 해 파업 동력이 약해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완성차 업계에서는 대의원 및 간부 등 일부만 파업에 참여해 사업장은 정상가동되고, 조선 업계 또한 각 사업장 별로 4시간 이하의 부분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 생산차질이 미미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총파업에 참여하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조선업계의 경우, 선박건조까지 1~2년 걸리고 공정이 분산되어 있어 이날 3~4시간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은 크지 않다.

일각에서는 이날 오후2시부터 파업이 시작되어 변수가 있지만 쟁의권이 확보되지 않아 회사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다.

다만 경찰은 이날 국회앞 집회 현장의 상황과 분위기를 가변적으로 보고 민노총의 불법 폭력행위 가능성을 주시할 방침이다.

민노총이 국회 진출을 꾀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보고, 대응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민노총은 이날 여의도 KB국민은행과 산업은행 앞 4개 차로에서 집회를 열고 여야 당사 방면으로 행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