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주말을 앞둔 금요일(19일) 오늘날씨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장맛비가 내리는 날씨가 예보됐다. 북상하는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내일부터 한반도에 영향을 끼치겠다. 서울 등 일부지역에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겠다.

   
▲ 오늘날씨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장맛비와 함께 서울 낮 기온 34도 등 폭염이 예보됐다. 제5호 태풍 다마스는 오늘 새벽 3시 현재 시간당 23km의 이동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기상청 오늘날씨예보 및 내일날씨예보(일기예보 동네예보 주간날씨 주말날씨 장마 폭염 제5호 태풍 다나스 기상특보)에 따르면 오늘 내일은 장마전선과 제5호 태풍 다마스의 영향권에 들겠다.
오늘 오후부터 주말인 내일(20일)까지는 북상하는 제5호 태풍 ‘다나스’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와 함께 지형적인 영향권에 들겠다. 남해안과 지리산부근, 제주도에는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제주도산지에는 700mm 이상,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5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남부지방과 강원영동에도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에는 밤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인천 강릉 청주 대전 전주 광주 포항 부산 23도, 수원 춘천 세종 대구 울산 22도, 목포 제주 24도로 예보됐다. 낮기온은 서울 수원 춘천 34도, 인천 청주 대전 32도, 세종 33도, 강릉 광주 29도, 목포 포항 부산 28도, 대구 제주 30도, 전주 31도로 일부지역에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겠다.

주말인 내일날씨는 북상하는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제주도와 흑산도·홍도에는 호우주의보가 서울, 강원 홍천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경기 여주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고양에는 폭염주의보가 예보됐다.

내일 아침기온은 서울 인천 수원 춘천 세종 대전 전주 광주 목포 대구 포항 울산 부산 23도, 강릉 22도, 청주 25도, 제주 26도 분포를 보이겠다. 낮 기온은 서울 수원 세종 대전 전주 대구 울산 제주 31도, 춘천 청주 32도, 강릉 광주 29도, 목포 부산 28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다.

제5호 태풍 태풍 다나스(DANAS)는 오늘 새벽 3시 현재 시간당 23km의 이동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오늘 새벽 3시 타이완 타이베이 북동쪽 약 390km 부근 해상, 오늘 오후 3시에는 중국 상하이 동쪽 약 230km 해상 부근까지 접근하겠다.

내일 오전 3시경에는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km 부근 해상, 오후 3시에는 여수 북쪽 약 50km 부근 육상에 이르겠다. 태풍 다마스의 북상가 장마전선을 밀어 올리면서 곳에 따라서는 많은 비가 예상된다.

제5호 태풍 다나스는 중심기압 990hPa로 최고 초속 24m의 소형급이다. 다나스의 이동경로와 장마전선의 형성과 위치에 따라 강수 지역이 달라질 수 있어 기상정보에 귀 기울려야 한다.

기상청 주간날씨예보(중기예보)에 따르면 동풍의 영향으로 주말인 일요일(21일)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다. 대기불안정으로 21~22일 오후에는 중부지방과 경북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다음주 수요일(24)에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많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