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근로시간 문제로 文과 공감한 부분 있어”
“공동 발표문에 추경…섣부른 발표 부적절 판단”
“단독회담 필요하면 요청…대통령과 1대 1로 만나야”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를 마친 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대일·대미특사 파견 및 한일정상회담 필요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시했다고도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약 3시간 동안 청와대 인왕실에서 가진 회동이 끝난 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 대통령에게)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는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점, 이를 위해 조속히 양국 정상이 마주 앉을 것을 거듭 요청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한일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요청했다”며 “산업과 경제를 이끄는 기업들의 손실과 우리 경제에 닥칠 후폭풍을 반드시 막아야 했기 때문에 서둘러 특사를 파견할 것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도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동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등 인사의 이름이 특사로 거론됐다고도 전했다. 그는 “저는 (특사를) 얘기하지 않았는데, 다른 당 대표들은 이 총리를 포함해 몇 분의 이름을 거명하기도 했다”며 “다만 결정된 것은 아니고, 문 대통령도 특정인의 이름을 거명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을 본인이 제안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관련해서 황 대표는 “여러 당 대표들도 이 부분에 공감했다”며 “(회동 직후) 공동 발표문에 포함된 것과 같이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한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서 운영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황 대표는 윤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해서는 “‘회담하기 직전에 우리 당이 문제를 제기하는 윤 총장에 대해 임명을 하니 협치가 된다고 볼 수 있나,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회담 직전 임명을 발표하면 협치의 모습인가’라고 문 대통령에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황 대표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폐기와 같은 정책 대전환도 문 대통령에게 주문했다고 한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추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와 정책 대전환을 결단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국가 경제의 펀더멘탈 강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경제 정책을 대전환하자는 저의 주장에 대통령도 큰 틀에서 동의해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다만 “자세한 얘기를 서로 주고받는 상황은 아니었다”면서도 “저는 자세히 말씀 드렸고, (문 대통령이) 공감한 부분도 있다. 소득주도성장의 범위에 대해, 예를 들어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이외에도 더 있는데, 특히 최저임금에 관해서는 공감한 부분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황 대표가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의 책임을 물어 교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은) 듣기만 하신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회담에서 가장 이견이 컸던 부분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꼽았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은 추경에 관한 얘기를 공동 발표문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며 “충분한 논의도 되지 않았고, 추경의 범위나 대상 등 협의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국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나 유감 표명을 요구했는지에는 “그 부분의 사과를 요구한 것은 없다. 이번 회담은 경제 문제에 집중했었다”고 말했다. 추후 문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요구할 계획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요청해야겠지”라고 짧게 답했다. 향후 여야 대표가 상시적으로 만날 가능성에는 “하나의 바람으로 얘기한 것은 있다”고 가능성을 낮게 봤다.

회담이 끝난 뒤 문 대통령과 따로 창가에서 만나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에 대해서는 “그냥 잠깐 나눈 이야기로 이해해 달라”고 했고, 단독 회동이 없었는지를 묻자 “갖지 않았다. 그런 것을 넘어서는 대국적 차원의 회담을 제가 얘기한 것이고, 그렇게 진행됐다. 다른 조건은 붙이지 않았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회담을 두고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5당 대표가 만나 얘기하다 보니 준비한 것도 다 얘기하지 못했다”며 “깊이 있는 대화,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지려면 제1야당 대표가 대통령과 1대 1로 만나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