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식인들 역시 아베를 규탄해 적당한 시기에 타협이 이뤄질 것"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무역보복을 ‘경제침략’이라고 규정 짓고 아베 신조 총리와 일본 정부를 향해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일 외교협상의 직접적인 주체인 청와대와 달리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집권 여당이 ‘악역’을 자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 16일 민주당 지도부가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를 열고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가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에서 ‘보복’이라는 표현을 ‘침략’으로 수정하고 초강경 발언을 쏟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최재성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열린 민주당 특위 전체회의에서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은 경제를 매개로 한국에 통제 가능한 친일정권을 세우겠다는 것"이라며 "일본 자민당이 한국에 굴종적 친일정권을 바란다면 오판"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일본발 경제대전이 현실화한다면 일본은 다시 국제 무역질서를 무너뜨린 경제 전범국으로 기록되는 결과를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석 민주당 특위 위원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아베의 기관인가"라며 "자기 나라 국민 앞에 내놓기도 창피한 글로 나라를 파는 이런 행위가 매국이 아니면 무엇이 매국인가. 이런 중차대한 국면에 친일 가짜뉴스가 대한민국에 왜 필요한지 국민은 궁금해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정애 특위 부위원장도 "대한민국 내부에 일본 대변인이 너무 많은 것 같다"고 힐난했다.
 
하지만 당내외 관계자들은 이같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 조만간 양국간의 대화를 통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에 출연해 "시점이 문제인데 아직은 일본 정부가 어떤 형태의 대화에도 응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적절한 시점이 되면 특사든 더 높은 수준의 대화 연계를 통해서라도 한·일 간의 관계를 대화로 푸는 것이 합당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한 관계자 역시 이날 미디어펜과의 인터뷰에서 "당분간 한일 양국 간의 관계는 강대강으로 맞설 것"이라며 "하지만 강대강으로 맞서다 일본의 지식인들의 여론도 아베가 너무했다는 여론이 강하기 때문에 결국 적당한 시기에 타협이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일본이 한국에 무역보복을 하는 이유의 배경에는 아베 총리가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보수층 지지를 높이려는 정치적 목적인데 역으로 아베가 역풍을 맞고 있다"며 "현재 일본 내 지식인들의 반응이 한국 정부가 반일 감정에 포위되 양국 간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역시 일본 언론의 교묘한 술사와 포장이지만 속내는 아베가 결자해지해야 되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 역시 이제는 '정상외교'를 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오기형 민주당 간사는 지난 18일 기자 회견을 열고 민주당 특위 명칭 변경 배경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오 간사는 "지난 12일 일본 경제산업성에서 한·일 실무 당국자들이 양자회의를 연 후 우리 측이 입장서를 제출했으나 일본 측에서 받지 않겠다고 거절했다"며 "그 입장서에는 일본 무역거래 제한 조치의 부당성을 다양하게 설명하고 부당한 불법조치를 원상회복해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