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비정규지회, 경력을 모두 인정하는 정규직 전환을 요구

현대자동차가 지난 19일 발표한 사내하청 근로자 4000명을 당초 예상보다 1년 앞당겨 내년말까지 정규직으로 특별채용하기로 한 사측과 노동조합의 합의가 당일 오후 울산공장을 뺀 전주·아산공장의 비정규직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가결됐다.

   
▲ 현대차, 사내하청 정규직 특별채용에도 울산비정규회는 ‘투쟁방침’ 비난/뉴시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비정규직 근로자를 특별채용 시 근속기간을 3분의 1가량 인정하고,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서로 취하하기로 했다. 또 2016년부터는 정규직을 채용할 때 일정 비율로 현재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우선 채용한다.

이처럼 현대차 노사가 사내하청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특별채용하기로 했지만, 합의에서 빠진 울산 비정규직 노조(비정규지회)가 ‘근무기간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는 정규직 완전 전환을 위해 싸우겠다’는 방침을 밝혀 최종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차 울산 비정규지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교섭주체에서 빠졌음에도 이번 합의 대상에 울산지회 조합원까지 특별채용 대상으로 포함한 것은 월권”이라며 “21일로 예정된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결과 이후 투쟁으로 정규직을 쟁취 하겠다”고 밝혔다.

울산 비정규지회는 앞서 현대차·하청업체 등 사측과 금속노조·현대차 정규직 노조·비정규노조(전주·아산·울산) 등이 진행한 5자 간 협의에서 탈퇴했다. 이들은 근무 경력을 일부만 인정받는 특채 방식이 아니라 경력을 모두 인정하는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의 사내하청 근로자 5500여명 가운데 4000여명이 소속돼 있는 울산 비정규지회가 투쟁 방침을 밝힘에 따라 2010년 비정규지회의 울산1공장 점거와 같은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측은 이번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접근방식으로 긍정적인 검토를 해왔으나 이번 협의가 가결된 것은 안타깝다”며 “이후의 협의에도 서로간의 의견조율을 해가며 적절한 협의점을 찾아내는 것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