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급한건 외교적 해법인데…청와대가 간극 키워”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문재인 정부는) 철없는 친일 프레임에 집착하는 어린애 같은 정치를 그만 멈추고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놨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 반기업, 포퓰리즘 등 사회주의 경제 실험으로 우리 경제는 끝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 무능·무책임으로 이 정도까지 망쳐놨으면 정신을 차려야 하는데, 일본 통상보복 조치에 대해서도 무능·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자유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극일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캔두’ 정신은 저도 공감한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역사를 쓴 우리 국민과 기업이라면 반드시 일본을 뛰어넘는 산업강대국이 될 수 있다”면서도 “지금 문재인 정부가 하는 게 과연 극일할 의지가 있고, 방법은 아는지 모르겠다. 단기적 해법과 중장기적 처방도 구분 못하고 순서도 방법도 틀린 채 우왕좌왕 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가장 급한 것은 외교적 해법인데, 사법부 판결과 외교적 현실의 괴리를 매울 생각은 없고, 오히려 청와대가 나서서 그 간극을 키우고 있다. 그러면서 의지하겠다는 게 고작 반일감정”이라며 “기업들은 왜 이 위기를 몰랐냐는 산자부, 대기업이 부품을 안 사줘서 그렇다는 중기부 장관, 기업 탓하는 잘못된 프레임, 탁상공론이나 하는 정권은 위기 해결 능력이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 오찬과 관련 “우리 당은 이미 주 52시간 예외를 연구개발(R&D) 업종만이라도 해봐라, 화평법 개정과 선택근로제 검토해봐라라고 제안했다”며 “규제완화나 필요한 여러 노동법 개정 문제 등을 청와대에서 진지하게 논의해 패키지로 가져오면 초스피드로 처리해주겠다. 국난극복을 위해 필요한 법안을 만들어 오라”고 주문했다.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도 “당장 예비비를 활용해 재정지원을 할 수 있는데도 추경 백지수표만 들이밀고 있다”며 “제대로 국난극복을 위한 추경을 만들어 오면 심사를 제대로 하겠다. 땜질 추경, 생색내기용 추경으로는 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가서 안보에 대해 논의를 좀 하라”며 “대통령이 고집을 그만 부리고, 잘못된 외교안보라인을 경질할 수 있도록 충언을 드려야 한다. 그런 용기가 있어야만, 대통령도 잘못된 것을 고치는 용기가 있어야만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원장 논란과 관련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으면 한국당이 1소위원장을 맡기로 한 것은 이미 합의된 사항이다. 합의문에 쓰지만 않았을 뿐”이라며 “본인들(민주당)이 정개특위 사개특위를 명시하면 정의당이 반발이 예상된다고 해 (합의문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민주당은) 정개특위를 할 것이라는 얘기를 사실상 했었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따라서 정개특위 위원장을 가져가면 1소위원장은 우리가 하기로 돼 있었던 것”이라며 “정개특위 위원장을 가져가면서 소위원장을 안 준다는 것은 선거법을 강행하겠다는 것 아니냐. 선거법으로 또다시 여야가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KBS 청문회’ 개최도 촉구했다. 그는 “양승동 KBS 사장이 두 차례 (국회에) 불출석했다.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며 “적어도 청문회는 합의해야 할 텐데,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에서 청문회 합의를 안 하고 있다고 한다. 원내지도부 논의 사항이라고 과방위 여당 간사가 논의를 거부한다는데, 이제 국회가 할 일을 해야 한다. KBS 청문회를 하자”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