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7일 아태 평화번영 국제대회…일제 강제징용 문제 다뤄
   
▲ 경기도청 [사진=경기도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일제의 강제 동원 문제와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정착 방안을 모색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남북한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필리핀 마닐라에서 이번주 개최된다.

경기도는 아태평화교류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25∼27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2019 아시아 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고양시에서 열린 첫 대회에서 만났던 경기도와 북측대표단은 8개월 만에 재회한다.

경기도와 북측대표단을 비롯해 필리핀, 일본, 중국, 호주, 태국 등 10개국 일본 강제징용 관련 전문가 300여 명이 참가해, 일제 강제 동원의 진상규명과 성노예 피해 치유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최근 첨예한 한일 갈등과 맞물려 관심을 끈다.

특히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가 참석할 예정이어서 일제 강제 동원, 성노예 문제에 대한 비판은 물론, 강제 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비판의 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정계의 대표적 친한파 하토야마 전 총리는 지난해 고양대회 기조연설에서, 우리 대법원의 징용 문제 판결에 대해 "개인의 청구권 자체는 한일 청구권 협정을 통해 소명한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해 일본 기업, 정부 입장에서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북측은 지난해 11월 고양대회 참가차 경기도를 방문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을 비롯한 6명으로 대표단을 구성, 대회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이화영 평화부지사, 정대운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정동채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 장관, 김한정 국회의원 등 30여명의 대표단을 꾸려 대회에 참가한다.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을 계기로 얼어붙었던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고 있는 상황인 만큼, 남북교류 협력사업 확대를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화영 부지사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북측과의 평화교류 채널을 더욱 확대,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