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한국은행 총재가 일본의 ‘금융보복’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표출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일본이 국내 투자금이나 대출금을 회수할 경우 예기치 못한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사태 악화를 사전에 막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이 총재의 발언은 일본의 금융보복 우려에 대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총재는 "외국자본 중 일본계 자금 비중이 약 2%를 차지해 숫자로 보면 일본계 금융기관의 여신이나 유가증권 투자 규모가 크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행여나 금융 보복 조치가 이뤄지면 숫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다른 예기치 못한 영향을 많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금융보복 조치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실제로 저축은행과 대부업 분야에선 일본계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데다 이용대상이 주로 취약계층인 경우가 많아 여파가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단, 이 총재는 일본이 금융 관련 조치를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한편 금리 추가인하 검토에 관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서 이 총재는 "추가 인하 여부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지금 말씀드리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또 이 총재는 한미간 금리격차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에 대해 "한미간 내외 금리차가 1%포인트까지 난 적이 있었지만 그때도 자금유출은 없었다"며 "현재로선 내외금리차에 따른 자금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