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검찰총장 인사에 이렇게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모인 적은 아마 없지 않았을까 싶다”며 “그만큼 국민들 사이에 검찰 변화에 대한 욕구가 크고, 신임 윤석열 총장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민들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국민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주인으로 받드는 검찰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게 셀프개혁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공수처 설치라든지 수사권 조정 등을 통해서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이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검찰 내부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대다수 검사들은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해서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을 잘해오셨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중요한 것은 조직의 논리보다는 국민들의 눈높이가 가장 중요한 시대가 됐다고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청와대

문 대통령은 반칙, 특권, 갑질을 바로잡는 것은 시대적인 사명이라고 말하면서 “권력의 눈치도 보지 않고,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자세를 앞으로도 계속 지켜달라. 특히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신임 검찰총장은 “한 나라의 형사법 집행을 총괄하는 큰일과 개혁에 관한 업무를 맡겨주셔서 어깨가 무겁고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지금 지내온 것보다 더 어려운 일들이 많이 놓일 것이라고 주변에서 말씀하시지만 늘 원칙에 입각해서 마음을 비우고 한발 한발 걸어나가겠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에 맡겨진 일들이 시대에 따라서 많은 변화가 있어왔지만 저희들은 본질에 더 충실하고, 검찰권도 다른 국가권력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서 나온 것인 만큼 국민 입장에서 우리가 고쳐나가고, 어떤 방식으로 이 권한 행사를 해야 되는지 헌법정신에 비춰서 깊이 고민하겠다”고 했다.

윤 검찰총장은 “여러가지 많은 일들을 앞으로 해나감에 있어서 헌법과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