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요즘 경제가 힘들고, 세계경제 여건이 좋지 않고, 거기에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더해져서 국민들이 심리적으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며 “지금까지 남북관계나 북미관계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갈 길은 먼 상황에 놓여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불교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갖고 “국가적인 어려움,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일에는 국민 마음이 모여야 하는데 잘 되지가 않는다. 제일 큰 어려움은 역시 국민통합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민들의 마음이 하나로 모아지기만 하면 하늘이 무너지는 일이 있더라도 함께 다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하나로 마음이 모이기가 참 쉽지 않다. 불교의 ‘화쟁’ 사상처럼 논쟁하더라도 결국에는 하나로 화합하는 교훈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이다”라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불교 지도자 초청 오찬 전 인사하고 있다. 이날 오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 정사,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범해 스님, 총지종 통리원장 인선 정사, 대각종 총무원장 만청 스님, 조계종 총무부장 금곡 스님,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원경 스님, 조계종 조계사 주지 지현 스님, 조계종 봉은사 주지 원명 스님, 조계종 전국 비구니회 회장 육문 스님,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 등 13명이 참석했다./청와대

이에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이 스님들 대표 인사말로 “작금의 일본이 불분명한 이유를 내세워서 수출규제를 한 데 대해 우리국민들은 큰 우려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국민들은 더 큰 환란도 겪은 경험이 있다. 대통령께서 지혜와 용기를 갖도록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원행스님은 “불교계에서도 40년만에 한일 불교 우호대회를 갖기 위해 홍파스님을 단장으로 해서 일본에 대표단을 보내기로 했다. 이번 일에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히고, ”산이 높아서 귀한 게 아니고 산에 나무가 있기 때문에 귀한 것이고, 사람이 부유해서 귀한 게 아니고 덕을 갖추는 것을 귀하게 한다는 말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