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과 관련해 계속해서 파행을 겪고 있는 대통령직속 사회적대화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정상화 전망이 없어 위원 해촉 등 전면적인 조직 개편을 예고했다.

경사노위 문성현 위원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6인 대표자회의'를 가진 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문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지금 이대로는 위원회 정상화 전망이 전혀 없다. 조속한 시일 내에 본위원회가 성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달라고 다음 주 (문재인)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나를 포함한 9명은 사임서를 작성했다"며 "당연직 위원 5명은 법적으로 사퇴할 수 없고 청년 여성 비정규직 근로자위원 3명은 사퇴를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위원장은 이날 "해촉 관련 규정은 없으나 관례를 살펴보면 이처럼 엄중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위원을 위촉한 대통령이 해촉할 수 있다"며 "(경사노위 보이콧 당사자인) 근로자 3인뿐 아니라 공동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경사노위 본위원회 재적 위원 18명 중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위원의 불참으로 인해 실제 위원은 17명이다.

이중 청년 여성 비정규직 근로자위원 3명은 사퇴를 거부할 뿐더러 이들의 보이콧으로 지난 3월부터 경사노위는 최고의결기구인 본위원회를 열지 못했다.

경사노위가 향후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으로 위원 일부에 대한 해촉 후 전면적인 조직 개편에 들어갈지 주목된다.

   
▲ 사진은 2018년 11월22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제1차 본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