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광고 제작사 측 “맥주 광고에 어울리는 도심 야경·드레스 선택 했을 뿐”

롯데주류의 클라우드 맥주 TV광고가 표절 의혹을 받으며 논란에 휩싸였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우 전지현을 내세운 클라우드 광고가 공개된 지난 6월 이후 일부 포털 사이트 게시판 등 온라인 상에는 명품 브랜드 구찌 향수 광고와 유사하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일부 게시글에는 “광고를 참 잘 만들었다 생각해 자주 돌려 봤는데 구찌 광고와 비슷한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클라우드 광고를 제작한 창작자들은 자기 반성을 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 롯데주류 ‘클라우드 맥주’ TV 광고와 구찌 향수 ‘프리미에르’ 광고 비교컷


◆롯데 클라우드 맥주 TV 광고 표절 의혹…구찌 향수 ‘프리미에르’ 글로벌 광고와 유사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 는 황금색 드레스를 입은 전지현이 고층 건물 내에서 창문을 통해 야경을 바라보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지난 2012년 공개된 구찌 향수 ‘구찌 프리미에르’의 광고는 영화배우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황금색 드레스를 입은 채 고층 건물에서 창 밖 야경을 바라보는 모습을 담고 있다.

업계는 두 광고가 닮은 부분을 크게 4가지로 봤다. △야경이 펼쳐진 창가에 서 있는 여성 △모델의 몸매가 드러나는 황금색 드레스 △광고의 전반적인 화면 구도 및 엘리베이터를 타고 파티장에 도착하는 설정 △후반부로 갈수록 긴박하게 변하는 배경 음악 등이다.


   
▲ 롯데주류 ‘클라우드 맥주’ TV 광고와 구찌 향수 ‘프리미에르’ 광고 비교컷


◆클라우드 광고 제작사 측 “표절 아냐…전형적 표현이라 문제 될 게 없다”

클라우드 광고 제작사 대홍기획 측의 입장은 단호했다. 광고업계의 흔한 전형적 표현일 뿐 표절이 아니라는 것.

대홍기획 관계자는 “맥주 광고와 어울리는 도심의 야경과 파티에 대한 장면은 뻔한 이미지고 전형적인 표현이라 문제 될게 없다”고 설명했다.

모델이 입은 의상이 너무 비슷하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맥주 광고에 블랙 등 다른 색상의 드레스는 어울리지 않는다”며 “맥주의 황금색을 연상시키는 색상의 드레스를 선택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 ▲ 롯데주류 클라우드 제품 사진/롯제주류 제공


롯데주류 측에서는 광고 제작과 관련한 부분은 답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제작사 측에서 답변이 와서 알고 있었다”며 “대홍 기획에서 적절히 답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제작 크리에이트브적인 부분에서 논란이 있던 것이라 그 부분에 대해 왈가왈부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구찌 코리아 측은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동종업계 관계자는 이 논란에 대해 입장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겠다고 분석했다.

이동환 미르포스 대표는 “두 광고가 비슷한 부분이 많아 표절 의혹이 있을 수 있겠다”고 운을 뗐다.

이 대표는 “이 광고의 핵심은 물을 섞지 않았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맥주병 바깥으로 물이 튕겨 나가는 부분인 것 같다”며 “주된 핵심은 창작인 게 맞지만 ‘높은 건물에서 야경을 내려다보는 주인공’ 등 주변 부분이 유사해 논란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저작권법 상 50% 유사 판정이 나와야 하는데 판정 기준이 애매모호 하고 표절 여부에 대해 입증하기 어렵다”며 “구찌 측에서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소송까지 가진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