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이 28일 '김거성 신임 시민사회수석 임명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범사련은 이날 성명서에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자리가 아무나 앉혀도 되는 자리인가"라며 "그동안 역대 정부에서 시민사회수석의 자리는 시민사회가 폭넓게 동의하는 인사를 앉히는 것이 상례였다"고 주장했다.

과거 보수·진보 정권의 공통된 원칙을 강조한 범사련은 "말이 통하고 시민사회의 생리를 이해하는 사람이 수석 역할을 해야 좌우 및 보수, 진보에 걸쳐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의 문제들을 아우르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며 이번 인사는 도저해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했다.

이어 범사련은 대중적이지 않고, 급진적인 교단의 현직 목사를 시민사회수석에 앉혀서 무엇을 도모하려고 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80년대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고, 최근 투명사회협약 등에서 역할을 했다는 것만으로 시민사회수석의 자격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범사련측의 입장이다.

또한, 범사련은 "이번 인사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누가 추천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만약 시민사회를 무시하고 개인적인 친소관계에 의해 추진되었다면 누구인지를 밝혀 철저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범사련 측은 개신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불교, 가톨릭 등 다른 종단에서도 이례적인 이번 인사조치를 우려스런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다 며 우려했다. 보수 시민사회에서는 교계에서부터 일반 시민운동단체에 이르기까지 경계의 태도를 숨기지 않으며 혀를 차고 있다는 사실을 청와대는 알아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범사련은 "집권 후반기, 보다 내실있는 국정을 도모해 나가도 모자를 판에 황당한 인사로 시민사회와 국민을 우롱하고 적으로 돌린다면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현 정권이 져야 할 것"이라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이번 인사조치는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하다고 역설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