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닷새 간 일정으로 예정했던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오후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문 대통령이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예정된 하계휴가를 취소했다“며 ”(문 대통령은)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휴가에 영향이 없도록 하라는 (대통령의) 당부 말씀 있었다. 그래서 월요일 수보회의는 없다“고 전했다.

당초 문 대통령은 오는 29일부터 닷새간 여름휴가를 다녀올 예정이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대통령 휴가 복귀 이후 휴가를 떠나기로 했으며, 청와대 주요 참모들도 조를 나눠서 휴가를 갈 계획이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오후까지 휴가 진행 여부를 고민하다가 이날 오전 취소하겠다는 뜻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취소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취임 첫해였던 2017년 7월 28일에는 휴가 출발을 앞두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있었지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주재 이후 예정된 휴가를 떠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취소한 것은 일본의 2차 경제보복이 예고된 상황에서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및 독도 영공 침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외교 현안이 산적한 까닭이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8월2일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가 취소된 가운데 일본이 오는 2일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통과시킬 경우 대통령이 직접 이번 사태를 관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8월 초로 예상됐던 개각을 앞당길지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을 포함해 수석비서관 3명을 교체했다. 조 수석은 법무장관에 임명될 것이 유력한 가운데 현재 7~8개 부처 안팎에서 개각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