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사 "하반기 비이자 수익·투자금융에 역량 집중할 것"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KB·신한·우리·하나금융그룹 등 국내 4대 금융지주가 이자장사로 역대급 호실적을 기록하며 축배를 들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돌입한 저금리 시대가 최대 계열사인 은행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하반기 금융지주 실적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 사진=신한금융지주 제공


29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1조914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6.6% 증가해 상반기 실적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KB금융지주는 상반기에 1조836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 하나·우리금융의 순이익은 각각 1조2045억원, 1조1790억원이었다.

KB금융과 하나금융은 지난해 상반기 순이익보다 각각 4.1%, 7.5% 줄었지만 일회성 요인을 빼고 보면 경상 기준으로는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더 많다는 분석이다. 

KB금융은 “작년 은행 명동 사옥 매각이익(세후 약 830억원) 등의 요인을 제하면 경상 기준 작년과 비슷하다”고 했고, 하나금융은 “1분기 임금피크 특별퇴직비용(1260억원)을 제외하면 작년 상반기를 웃돈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 역시 예전 우리금융의 순이익과 비교하면, 충당금 등 특수요인을 제외한 경상 기준으로 사상 최대 성적표라고 발표했다.

금융그룹의 호실적 뒤엔 은행 담보대출에서 나오는 이자수익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신한·KB금융의 상반기 이자 이익은 각각 3조9041억원, 4조549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6%, 4.8% 증가했다. 

우리금융은 2조9309억원, 하나금융은 2조8866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4개 금융 그룹이 상반기에 거둔 이자 이익은 총 14조2700억여원에 이른다.

그룹별로 전체 영업이익에서 이자 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70∼80%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금융지주사의 하반기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 한국은행이 지난 7월 기준금리를 인하했으며 올해 안에 또 한차례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은행 수신·대출금리가 모두 떨어지면서 이자수익이 낮아지게 된다. 

실제 한 금융그룹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가 금융그룹사에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끼쳐 하반기에 수익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대출 제한이 없다면 대출 총량을 늘려서 이자수익 확보할 수 있지만 정부에서 부동산 정책도 강하게 진행되고 있다보니 대출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지주사들은 비이자 수익과 투자 금융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해외진출 통해 수익 다변화 하는 방법도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