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채널’ , ‘플레이 하우스 디즈니’ 등 운영
SK텔레콤이 세계 1위 미디어 그룹인 월트디즈니사와 손을 잡았다.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 www.sktelecom.com)은 美 월트디즈니의 자회사인 Disney Channel International(디즈니 채널 인터내셔널)社와 한국內 조인트 벤처를 공동 설립하기로 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월트디즈니社가 자사의 채널을 서비스 하기 위해 해외 현지 기업과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반기중 설립되는 이번 조인트벤처는 SK텔레콤이 51%, 디즈니 채널 인터내셔널社가 49%의 지분을 각각 갖게 되며, 대표이사는 SK텔레콤에서 선임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정만원 CEO가 미키마우스 기념품을 들고 월트디즈니 앤디 버드(Andy Bird) 회장등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SK텔레콤 정만원 CEO가 미키마우스 기념품을 들고 월트디즈니 앤디 버드(Andy Bird) 회장등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좌측부터 설원희, SK텔레콤 New Business 부문장
로라 웬트(Laura Wendt), 디즈니 채널 부사장, 벤 파인(Ben Pyne), 디즈니 미디어 네트웍스 사장 ,정만원, SK텔레콤 CEO ,앤디 버드(Andy Bird), 월트디즈니 회장 ,랍 길비(Rob Gulby), 디즈니 미디어 디스트리뷰션 아태 부문 부사장


양사는 이번 조인트 벤처의 설립을 통해 한국 내에서 두개의 월트디즈니 채널을 개국하기로 했다. 현재 디즈니는 한국에서 재전송 방식으로 2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어린이/가족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Disney Channel(디즈니 채널)과 취학 전 유아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Playhouse Disney (플레이하우스 디즈니)가 그것이다.


이 채널들은 국내의 일부 케이블 사업자를 통해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그대로 재전송하는 방식이었으나, 이번 합작법인의 설립을 통해 한국어로 더빙도 가능해져 월트디즈니가 제작한 콘텐츠를 국내 시청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조인트 벤처는 연내 방송통신위원회의 채널 등록을 완료한 뒤 2011년 초 채널을 개국할 예정이다.

새로 설립되는 조인트 벤처는 디지털 케이블을 중심으로, IPTV, 위성방송 등에 월트디즈니社의 프로그램을 송출하는 한편, 가입자 기반의 VOD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조인트 벤처에서 SK텔레콤은 모바일, IPTV, 디지털 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 에서의 전문성 및 그간 쌓아온 탁월한 운영능력과 사업적 역량을 제공할 예정이며, 월트디즈니社는 이미 세계적으로 검증된 어린이 및 가족 대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일본, 인도 등에서의 콘텐츠 현지화를 통해 보유하게 된 노하우 및 마케팅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조인트 벤처의 조기 안착에 협력하기로 했다.

SK텔레콤 정만원 CEO는 “향후 SK텔레콤은 이번 조인트벤처의 설립을 계기로 세계 1위 미디어 그룹인 월트디즈니社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 이라면서 월트디즈니와의 다양한 사업기회에 대한 기대를 밝히고 “이번 월트디즈니와의 협력 경험이 향후 SK텔레콤이 전개할 다양한 글로벌 사업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덧붙였다.

SK텔레콤 서진우 C&I CIC사장도 “고객들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TV뿐 아니라 이동전화, 노트북, 태블릿PC 등 갈수록 다변화되고 있는 환경인 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한 디즈니社와의 조인트 벤처 설립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면서 “이번 협력은 건전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SK텔레콤이 콘텐츠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 이라고 말했다.

Walt Disney International(월트디즈니 인터내셔널) Andy Bird(앤디 버드) 회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디지털 미디어 시장 중 한 곳"이라며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다.

그는 "언제 어디서나 좋은 품질의 가족용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싶다는 고객의 요구가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며, "디즈니의 창의성, 혁신적인 콘텐츠와 SK텔레콤의 디지털 미디어 및 통신에서의 세계적인 전문성을 결합하여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SK텔레콤 을지로 본사사옥에서 있었던 조인트벤처 합작사 설립 조인식에는 정만원 SK텔레콤 CEO, 앤디 버드(Andy Bird) 월트디즈니 인터내셔널 회장을 비롯하여 서진우 SK텔레콤 C&I 사장, 벤 파인(Ben Pyne) 디즈니 미디어 네트웍스 사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