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신청, 17일(월)까지 이메일로 사전등록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방송콘텐츠 포맷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가 오는 18일(화) 오후 2시 목동 방송회관 3층 회의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전 세계적으로 포맷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과 유통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방송산업의 대응전략과 향후 사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포맷연구의 선두주자인 이동후 인천대교수와 정윤경 순천향대교수가 ‘방송콘텐츠포맷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비롯해, ‘방송콘텐츠포맷 지적재산권’ 등에 대해 발표하며, ‘프로젝트 런웨이’ 포맷을 도입, 성공적으로 프로그램화한 이용렬 온미디어 제작팀장도 실전제작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이 외에도 세계적인 포맷전문회사인 네덜란드 엔데몰 아시아지사장 출신인 이종호 텔레미디어동아시아 지사장과 한국의 인기 프로그램인 ‘우리결혼했어요’와 ‘인터뷰게임’ 등의 해외포맷판매를 진행한 바 있는 권오형 (전)에브리쇼 대표 등이 방송콘텐츠 포맷사업에 대한 발표를 맡는다.

참가신청은 17일(월)까지 이메일(broadcast@kocca.kr)로 사전등록 하면 된다.


포맷(Format)이란 일련의 시리즈물 방송프로그램에서 변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 요소들을 집합적으로 칭하는 용어로, ‘1대 100’, ‘프로젝트 런웨이’등이 해외포맷을 구입해 제작한 프로그램이며, ‘인터뷰게임’, ‘우리결혼했어요’ 등이 해외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듯 국제적인 유통을 위해 기존에 성공한 방송프로그램의 시나리오, 연출, 캐스팅, 무대장치, 홍보, 부가사업 등에 대한 일체의 노하우를 담은 것을 포맷바이블(Format Bible)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