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참치, 美컨슈머리포트 "태아에 치명적" vs FDA "생선 더 먹어야"

임신한 여성의 참치 섭취를 반대하는 미국 컨슈머리포트 보고서가 나왔다. 하지만 이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권고안과는 달라 논란이다.

미국의 권위 있는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는 21일(현지시간) 다량의 수은이 포함된 참치는 태아의 미세 운동 능력과 말하기, 숙면 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모든 종류의 참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 임산부 참치 "해롭다" vs "더 먹어야"/사진=방송화면 캡처

이는 기존에 나왔던 FDA의 건강 권고안과 상반되는 주장이다. FDA는 지난 6월 임신한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 어린이들이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건강 권고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컨슈머 리포트가 FDA의 웹사이트 자료를 자체 분석한 결과 지난 2005년 이후 분석에 사용된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무려 2배 가까이 높았다.

이에 컨슈머리포트는 캔 참치를 아예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주장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참치 통조림 중에 어느 참치 통조림의 수은 함유량이 많고 적은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임신부 참치 섭취 해롭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임신부 참치, 이 정도일 줄은 몰랐네"  "임신부 참치, 논란이 있네"  "임신부 참치, 안전이 최고"  "임신부 참치, 좋은 정보네요", "임신부 참치, 참치 통조림 안 먹어야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