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내각에 실망…능동적이고 당당하게 대처”
   
▲ 문희상 국회의장./연합뉴스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2일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국회 차원에서 대처할 뜻을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일본의 결정 후 소집한 긴급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깊은 유감이며 아베 내각에 대한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의장은 “그동안 대한민국은 정부와 청와대가 모두 나서 양국관계의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데 주력해왔다”며 “국회 또한 초당적인 방일단을 보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철회할 것과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절대 불가하다는 뜻을 전달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짚었다.

이어 “오늘 아베 내각은 한일관계 복원과 신뢰 회복을 희망하는 양국 국민 모두에게 깊은 실망을 안겼고, 한일관계의 외교적 해법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기대를 저버렸다”며 “앞으로 일어나게 될 외교적·안보적·경제적 파장의 모든 책임은 아베 내각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비판했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는 비상한 각오로 이후 발생하게 될 모든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능동적이고 당당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문 의장은 어젯밤 늦게 귀국한 방일단을 조만간 만나 구체적인 경과를 청취할 생각”이라며 “그 이후에 국회 차원에서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대책을 마련하고 고민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