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인 화이트 리스트(백색 국가)에서 제외시키면서 국내 증시에도 파문이 일고 있다. 전문가들은 ‘보수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신중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후 2시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12.03포인트(-0.60%) 하락한 2005.31을 가리키고 있다. 그나마 개장 직후에는 약 7개월 만에 2000선이 붕괴되며 충격을 줬지만 오후가 되면서 조금씩 낙폭을 회복하고 있는 모양새다. 같은 시각 코스닥 역시 620선을 되찾으며 오전에 보인 1%대의 폭락세를 모두 회복했다.

특히 일본 이슈 외에도 미중협상과 관련된 변수도 상당히 크게 작용한 모습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 추가 관세를 9월부터 부과하겠다고 밝혀 국내는 물론 뉴욕증시에도 큰 파장을 남겼다. 

간밤 뉴욕증시에서는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가 1.05%,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가 0.90%,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0.79% 각각 급락했다. 국내 증시가 개장 직후부터 급락세를 연출한 데에는 일본뿐 아니라 미국의 영향도 상당했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제는 이와 같은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되느냐다. 오늘 급락장에 영향을 준 미국‧중국‧일본 관련 이슈 중 단기간 내 소멸될 만한 것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광복절, 군사정보협정(GSOMIA) 연장 만료 등 앞으로의 일정도 예측불허의 상황”이라고 짚으면서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에는 수출부진 지속, 경제성장률‧실적추정치 하향 조정 가능성 등도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한 연구원은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당분간은 바닥을 확인하는 주가 흐름 전개를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