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오후 국회에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연다.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징용 판결 확정 후 일본의 경제조치가 시작된 후 최초로 당정청 고위급 인사들이 머리를 맞대는 자리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후속계획을 정교하게 세우고 범정부적으로 협업하며 그 계획을 이행하겠다"며 "이번 추경에 일본 조치에 대응해 소재부품 기술개발, 기업 자금 지원 등에 쓸 2732억원 예산이 포함되어 있다. 예산을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집행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당정청은 4일 협의회에서 일본에 의존해온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 촉진을 위해 정부가 어떠한 정책과 예산, 입법으로 지원할지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정세균 소재부품산업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할 방침이다.

정부에서는 이낙연 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 사진은 지난 7월16일에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 참석한 일동 모습./사진=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