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KBS 소수 이사들이 공영방송의 편파성과 자유민주주의 가치 훼손 문제에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BS 시청자광장에서는 서재석, 천영식, 황우섭 KBS 이사들의 주최로 KBS 이사회 운영 규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이날 KBS 소수 이사들은 지난달 31일 개정된 KBS 이사회 운영 규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송통신위원회 유권해석을 요구했다.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헌 변호사는 이번 사태에 대해 "공영방송의 편파성 논란은 과거 정부에도 제기됐지만, 문재인 정부가 집권한 이후에는 군사정권 이상의 수준이라는 건 저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소수 이사들은 현 정권을 지지하지 않는 시청자들을 대변하는 지위에 있다"면서 "국민은 KBS의 공정성, 공익성을 요구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와 공정성을 회복시키길 요구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 5일 오전 KBS 이사회 운영 규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서 황우섭 이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황우섭 이사 역시 "소수는 다수에게 복종하고, 하부는 상부에 복종해야 하는 전체주의적인 이데올로기가 KBS에서 처음 나왔다"고 개탄했다.

그는 "고압적으로, 다수결에 의해, 심지어 다수 이사조차도 기권한 상태에서 이사회 규정을 통과시켰다"면서 "우리는 이사회 규정을 바로잡는 것뿐만 아니라 KBS가 국민의 방송으로서 공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일할 것을 엄숙히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방송법의 소관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에 KBS 이사회 운영 규정의 악성 조항이 방송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점을 유권해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