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마주앉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중일 정상회의가 개최될 것이라는 외신 보도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한중일 정상회담은 3국이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던 정상회담”이라며 “현재 (개최) 시기를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해 한중일 3국 정상이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2008년부터 시작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지는 3국이 돌아가면서 맡는데 지난해 일본 도쿄에서 5월에 열렸고 올해는 중국에서 열릴 차례이다.

SCMP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한중일 3국 외교장관이 이달 말 베이징에서 만나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2018년 5월9일 오전 일본 도쿄 영빈관 '하고로모노마'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당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가진 바 있다.

이번에도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질지 여부에 관심이 모이는 것은 그동안 일본 측이 정상회담을 포함한 우리 측의 대화 제의를 거부해왔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오사카에서 열린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에서도 아베 총리에게 정상회담을 가질 것을 타진했지만 일본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특히 현재 여권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정부의 결정도 한일 정상회의 성사 여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이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미 국무부가 한일 중재를 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우리정부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미국이 양국 정부에 제안했던 ‘스탠드스틸 어그리먼트’(standstill agreement·현상동결합의)에 대해 응답하지 않은 일본정부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오히려 물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