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KBS 특위’, 릴레이 1인 시위 돌입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5일 KBS 이사회가 지난달 31일 통과시킨 ‘이사회 운영규정 개정안’을 두고 “여권이 독단적으로 운영하는 구조로 바뀌었다”며 “내용도 절차도 반민주적 반인권적 폭거로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논평에서 “KBS 이사회가 독재 유혹에 빠졌나. 북한식 회의가 부럽나”며 이렇게 밝혔다.

   
▲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이 5일 오전 KBS 본관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박대출 의원실 제공


박 의원은 “(개정안은) 의장에게 퇴장 명령권을 부여하고 있다. ‘야권 패싱’이 가능해졌다”며 “이제 야권 추천 이사들은 입도 뻥긋 못하게 됐고, 편파 진행을 막을 도리가 없다. 토를 달았다가는 회의장에서 쫓겨나기 십상”이라고 지적했다. ‘보조동의안 제출 조항’에 대해서도 “‘시사기획 창’ 청와대 외압 논란 같은 안건이 나와도 (의장이) 이사회 논의를 차단하는 길이 열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KBS 이사회의 이사까지 통제받는 시대가 됐다. 정권 비호하는 ‘방탄 방송’으로는 성에 안 차나. ‘방탄 이사회’까지 가려고 하나”라며 “‘시사기획 창’ 청와대 외압 논란 같은 사건이 또 불거질까 걱정되나. 편파방송에 찍소리도 못하도록 원천봉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KBS 이사회는 편파 왜곡 조작 선동 보도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방송의 공적 책임을 포기한 이사회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개정안 철회 및 여권 추천 이사진 사퇴 등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당 KBS 특위는 이날 오전부터 KBS 본관 앞에서 ‘KBS 수신료 거부 릴레이 1인 피켓 시위’에 돌입했다. 시위에는 박 의원을 비롯해 송희경, 박성중, 윤한홍, 강효상, 최연혜, 김성태, 윤상직 의원이 참여한다. 특위 외부 위원인 조맹기 미디어연대 공동대표, 이경환·김진욱 변호사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시위는 최근 KBS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을 보도하면서 한국당 공식 로고를 사용해 논란을 빚은 점이나 KBS 시사프로그램 ‘시사기획 창’ 청와대 외압 논란 등을 규탄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