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로고 [사진=농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국내 과수 묘목의 품질을 높이고자, 관련 인증제도를 도입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과수 묘목 산업 선진화 대책'을 6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과수 작물을 중심으로 권리관계가 불명확한 외국 품종 도입 문제가 대두됐다며, 무병·건전하면서도 품종이 정확한 묘목에 대한 농가의 요구 수준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다고, 제도 도입의 취지를 설명했다.

우선 과수 '무병화묘'(無病化苗) 생산·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립종자원이 관련 관리를 총괄하고, 무병화묘 인증 제도를 신설한다.

무병화묘란 바이러스 진단법에 의해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는 무병·건전한 어미 묘로부터 증식된 보급 묘로서, 이번 대책은 병이 없는 묘목 생산·유통을 늘려 묘목 품질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무병화묘 보급률은 지난해 1.1% 수준이던 것을 오는 2024년 5%, 2030년 60% 수준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 중앙과수묘목센터에 무병화 인력을 확충하고, 연구개발 사업도 병행하며, 품종과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보증 묘목에 대한 정책 지원도 늘린다.

묘목 수입 단계에서 품종 신고를 의무화, 외국 품종 도입 체계를 투명하게 하고, 도입 전 권리관계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만든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으로 농가는 안심하고 종자를 구매하고, 종자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