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위가 최근의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 비상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 활용 의사를 밝혔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증권시장상황 점검을 위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시장 상황에 따른 단계별 컨틴전시 플랜을 이미 준비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부위원장은 시장 상황에 맞는 조치를 적시에 시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는 "증시 수급 안정과 변동성 완화를 위한 증권 유관기관 및 기관투자자 역할을 강화하는 데서부터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일일 가격제한폭 축소 등에 이르기까지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 중에서 시장 상황에 적절한 정책을 취사선택해 신속, 과감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예고했다.

또 그는 "정부는 대외 요인에 의한 국내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고 우리 시장의 회복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이날 참석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에게 “시장에 정확한 정보를 전파해주고 불안 심리로 시장이 급변할 때에는 증시의 주요 기관투자자로서 역할도 충실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증시불안에 대해 손 부위원장은 "우리 증시는 그간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의존한 오버슈팅이 발생하지 않았고 글로벌 주식시장에 비해 기업의 순자산 대비 주가 비율(PBR)이 높지 않은 만큼 저평가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