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6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가능성에 대해 “백색국가 제외를 결정한 일본에 과연 민감한 군사정보 교류를 지속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최종적으로 국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본은 한국을 안보 우방국에서 제외하겠다고 선언한 것인데 이런 국가와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유지할 수 있는가’라는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다만 노 실장은 “현재까지는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고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24일까지가 통보 시점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계속해서 신중하게 검토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으로부터 지소미아를 파기하지 말라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미국 입장에서는 한미일이 군사·안보적으로 필요한 체제를 지속하는 것에 대한 강한 희망이 있다”면서도 “공식적으로 전달된 바는 없다”고 답했다.

노 실장은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등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미국에 중재를 요청할 생각은 없는가’라는 질문에 “미국에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한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다. 앞으로도 중재를 요청할 생각은 없다”라며 “중재라는 표현보다는 미국의 관심 그리고 관여와 같은 표현이 적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한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일본의 한국 금융시장 공격 가능성’에 대해 “20년 전 IMF 외환위기 시절과 금융 펀더멘털(기초 여건) 상황이 달라서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나라 자본시장 등에 들어온 일본계 자금이 20년 전에 비해 비중이 작아서 (일본 금융공격)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는데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철저히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