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 중국 강경자세, 미 경제에 혜택”...“중국, '전략적 버티기 작전' 돌입”
   
▲ 미중 무역분쟁의 두 주역, 도널드 트럼프(좌)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글로벌 경제의 최대 리스크요인인 미중 무역분쟁은 미국과 중국 양측 모두 '본격적인 전면전 확전을 앞두고 장기전 대비태세'에 들어간 모양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로이터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중국에 대한 강경자세는 미국 경제에 혜택'을 부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전면전에 따른 국내 경제 충격 완화를 위해, 연방준비제도(연준)에 대한 '대폭적 금리인하 압박'도 빼놓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은 '빠른 속도로 큰 폭의 금리인하' 단행이 필요하다"면서 "연준의 그간 문제는 긴축 기조였다. '양적 완화 긴축 기조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정부는 이날 '정부기관의 중국 화웨이 제품조달 금지 관련 잠정규정'을 공표했다.

미 국방수권법에 기초, 미국 정부기관이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5개사로부터 제품조달을 하지 못한다면서, 이는 오는 13일 공식 발효된다고 발표한 것.

이에 대해 중국 외환관리국은 미국의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은 '사실에 기초하지 않는다'며, 반격에 나섰다.

외환관리국은 미국의 조치가 세계경제와 무역여건을 현저하게 악화시켜, 전 세계 성장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하면서, 중국은 외환관리정책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최대 무기'로 꼽히는 희토류 업계도 정부의 대응조치를 지지하고 나섰다.

희토류 업체들은 미국의 중국산 수입제품 관세가 중국의 발전을 저해하는 한편, 무역의 고립주의를 자초하고 있다며, 희토류 업체가 자국 시장 외에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에 대해 KB증권은 8일 보고서에서 "중국은 무역분쟁 '장기전을 치르기 위한 내부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중국 정부가 (환율조작국 지정을 초래한) 위안화 절하를 용인한 의중은 장기전을 준비하기 위한 내부 안정화작업의 일환인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KB증권은 중국 정부의 강경자세와 관련, "자본유출 우려를 배제할 수 없지만,  당장 '고용시장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판단', 위안화 절하로 관세인상에 따른 중국 수출기업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농산물 수입을 중단', 트럼프의 정치기반(팜밸트지역 지지층)을 압박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관세인상으로 경기지표가 악화될 것을 고려해 '정책 카드를 단기에 소진하지 않고 보류'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