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추석을 앞두고 ‘클린(Clean) 명절문화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매년 추석 등 명절기간에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캠페인을 진행해 협력회사로부터 어떠한 선물도 제공받지 않도록 해왔으며 올해는 이 캠페인을 확대해 건전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다음달 12일까지 본사 및 전점에서 클린센터를 운영한다. 클린센터는 임직원이 협력회사 등으로부터 부득이하게 선물을 수취하게 됐을 경우 스스로 신고하고 반환하도록 하는 창구이다.

선물 상품을 가지고 클린 센터를 방문해 비치돼 있는 대장에 신고자 이름·접수일자·품목 등 간략한 사항을 기재하면 윤리경영담당 직원이 접수해 택배로 보낸 사람에게 보내준다. 반송이 불가한 경우에는 각 점과 연계된 사회복지관 등에 기부한다.

롯데백화점은 클린센터를 운영함과 동시에 2800여개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CEO 청렴메시지’를 발송했다. 윤리경영부문 직원들은 이중 400여개 업체에 직접 방문해 청렴 메시지와 함께 윤리 가이드북도 직접 전달했다.

또 ‘클린 명절문화 포스터’를 전사에 배포해 직원들이 수시로 볼 수 있도록 각 사무실에 게시했으며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클린 명절문화’ 실천교육도 진행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상호 투명한 명절문화를 바탕으로 협력사들과 진정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명절 기간뿐 아니라 상시 공정하고 윤리적인 업무수행을 통해 정도경영 실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