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선 "조국, 청문회까지 가선 안 되고, 갈 필요도 없어"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2일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점을 거론, “조 지명자가 자기반성 한 일이 있나”라며 “아무리 세상이 변했어도 국가 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지명자는 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다. 사노맹은 무장봉기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 탈취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까지 만들었던 반국가 조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자유한국당


그는 “그렇지 않아도 우리 안보가 위태로운 상황인데, 이런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검찰이 과연 제대로 공정하게 수사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또 “조 지명자는 이미 무능이 명확하게 드러난 인물이다. 하는 일마다 펑크를 냈고, 딴 짓 했다”며 “민정수석의 가장 큰 임무인 인사검증에 실패했는데, 무려 16명 장관급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과거에 없었던 일”이라고 짚었다.

황 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가려고 했을 때 민주당은 뭐라고 했나. ‘검찰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최악의 측근 인사’, ‘군사독재 시절에도 못 했던 일’이라고 비판하지 않았나”라며 “이 정권이 이러고도 민주주의를 이야기할 자격이 있나”라고도 반문했다.

이어 “조 지명자는 민정수석으로 근무하는 동안에도 편향된 인식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정부와 견해가 다른 국민을 친일파로 매도한 사람에게 공정한 법치를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무소불위 사법 권력으로 야당을 탄압하고 권력의 비리를 덮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조 지명자는 장관으로 임명돼서는 안 되는 분”이라고 답했다. 앞선 최고위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여당에서) 장관 지명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잡자는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 지명자는 청문회까지 가서는 안 되고 갈 필요도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