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언급한 ‘가짜뉴스’에 대해 “국민들은 기자들이 쓴 것만 뉴스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며 최근에 유튜브 영상으로 돌고 있는 내용을 지목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말한 가짜뉴스가) 구체적으로 어떤 언론사의 어떤 뉴스라고 말씀드리기는 애매하다”면서 “예를 들면 최근 유튜브 영상으로 돌고 있는 내용 등으로 넓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 청와대./사진공동취재단


이어 “불화수소가 북한으로 가서 독가스의 원료가 된다든지, 일본에 여행가면 1000만원 벌금을 내야 한다든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 관련된) 1194개 품목이 모두 잠기는(한국으로 수출이 제한되는) 것 등의 내용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런 것들이 결국 불확실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경제보복까지 더해져 여러모로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다”며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엄중한 경제 상황에 냉정하게 대처하되, 근거 없는 가짜뉴스나 허위정보, 과장된 전망으로 시장의 불안감을 주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